세상에 브랜드를 심는 사람 1


1. 소속과 이름을 말씀해주세요

L모 전자 하영진 차장(미디어 파트장)

2. 어떤 직무를 하고 계신가요?

광고 기획 업무를 거쳐 현재는 광고 미디어 플래닝 및 미디어 management 업무를 총괄 담당

 

3. 그런 직무를 하려면 어떤 경험이 있어야 하나요?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브랜드 관리, 조사 경험이 도움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요구되는 추세

4. 하신 업무 중 가장 자랑스러운 일이 있다면? 혹은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은?

‘항상 자랑은 겸손하게’ 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라 생략

단, 기존에 없던 새로운 프로세스 또는 포멧이 널리 공용화되는 경우, 전문가로 인정 받는 순간들…

5. 하신 업무 중 가장 후회되는 일은? 순간은?

개인의 노력과 성과가 다른 상사 또는 부서의 성과로 인정받는 경우

주말에 또는 밤새 만든 자료가 그다음날 “ 이 산이 아닌가벼” 라는 말을 들을 때…   생각해보면 매일매일 후회의 연속이군요… ㅜㅜ

6. 리더쉽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리더쉽은 카리스마가 아닙니다. 리더쉽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강인함과 유연함이 적절하게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리더쉽은 누구에게 지지않는 앞선 지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지식이 없으면 당당한 논리를 찾지 못하게 되며 결국 우유부단함과 갈대와 같은 존재가 됩니다.

7. 팀웍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서로를 존중하고 역지사지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8. 이 일을 하기에 크리에이브한 생각이 더 중요합니까,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더 중요합니까? 이유는?

크리에티브한 생각이 필요하겠지만 그건 단기적 ideation 기반에서 필요한 것이고 장기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많은 네트워크들과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이 으뜸!

9. 이 길을 걷고 싶은 후배들에게 이러이러한 경험을 해두면 좋다라든가, 힘드니까 하지 말라든가 … ㅋㅋ… 조언을 해 주세요.

광고의 제작은 대행사 및 프로덕션에 하는 일입니다. 광고주는 시장에서의 브랜드와 제품의 컨디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명확한 캠페인 목적과 가이드라인을 agency 에게 전달하는 배짱과 능력이 필요합니다. 혹 갑으로서의 지위적 남용과 광고라는 화려하게 보이는 겉멋에만 현혹되어 있다면 그건 와서 겪어보면 알 것입니다. 얼마나 실상은 다른지….우리는 스쳐가는 15초 광고를 론칭하지만 그속에 피눈물이 얼마나 녹여져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일을 하려면 큰 광고주에서 시작하기보다는 광고 대행사에서 하드 트레닝을 받는 것이 훨씬 좋은 첫 단추가 될 것입니다.

훌륭한 광고쟁이가 되려면 먼저 예리한 마케팅 전문가가 먼저 되세요.

하영진차장님은 인터뷰 후 자신이 너무 재미없고 진지한 대답만 한거 같다고 걱정하셨습니다. 그러나  인터뷰에 진지하게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